본문 바로가기
참쌤스쿨 사바사바 (역사)

[참쌤스쿨 역사수업 자료]현수쌤의 역사 수업 가방

by 참쌤스쿨 2022. 7. 28.

참-하 사-하 (참쌤스쿨 사바사바 하이라는 뜻~) 사바사바가 새 연재물로 돌아왔습니다.

사바사바는 “역사를 바라보다. 역사를 바로 보다.”라는 따뜻한 뜻을 가진 참쌤스쿨 역사 소모임이랍니다. 

이름은 현수, 역사 교사 사바사바 역사 연구원이죠. 저는 신나는 역사 수업을 위해 사바사바에서 연구하고 있답니다. 오셨어요. 마침 가방에는 역사 수업을 활기차게 아이템이 채워지고 있답니다. 따끈따끈한 아이템 만나보시죠.

 

 

🧳현수쌤의 역사 수업 가방🧳

🗯빵야빵야 한 방 복습, 초성게임 이어서 말해요!

초성게임을 하고 학생들과 주요 개념을 문답으로 확실히 확인하는 과정도 잊지 마세요.

📟삐삐 응답하라—, 이심전심 이미지 게임!

이미지 게임에는 학생이 어려워할 만한 인물 또는 사건 슬라이드에 말풍선 추가 힌트가 있어요. 학생들이 어려워하면 말풍선을 보여주세요. 

이미지 게임을 하고 학생들과 주요 인물을 문답으로 확실히 확인하는 과정도 잊지 마세요.

🧨다이너마이트급 재미, 놀라운 수요일 받쓰 게임!

놀라운 수요일 받쓰 게임은 열공뮤직의 교육용 노래를 활용해서 만들었어요. 그 중에서 현수쌤이 참고한 곡은 아래의 링크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R-YUXrNyn0

 곡에서 3개의 라운드를 만들어보았는데 아래의 부분들이에요. 

1라운드 부분
2라운드 부분
3라운드 부분

 

ppt를 다운 받아 다양한 열공뮤직 노래들로 다른 주제 게임도 만들어보아요! 아이들이 단순히 가사만 듣고 쓰는 게 아니라 배운 내용을 추측하며 고차적으로 복습을 할 수 있어요.

즐거운 게임 모습을 번 영상으로 엿볼까요?

실제 게임하는 모습이에요
게임에서 힌트 제공하는 모습이에요

전체 받쓰판은 잼보드로 제출하게 했지만, 개인 받쓰판도 필요한데요, 저는 A5용지 크기의 받쓰판을 코팅해서 보드마카로 쓸 수 있게 했답니다. 재활용도 가능해요!

놀라운 수요일 받아쓰기판이에요

모든 ppt 파일은 아래의 링크에서 쿠키런 폰트 regular, bold, black 모두 다운 받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https://www.cookierunfont.com/#section7

 

 

2학기 시작과 함께 1학기에 배운 내용을 증발 시키는 우리 아이들, 현수쌤의 특급 아이템들로 다시 복습시키자 이 말이에요. 현수쌤의 역사 수업 아이템은 다른 내용 요소에도 적용하기가 쉬우니 꼭꼭 구경해보세요.  

자료 다운로드는 아래 구글 드라이브에서 해주세요!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g3hd7dPCkBDn6Y7xafxvhBIGN_YtiIpC

현수쌤은 오늘도 역사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어요. 따끈따끈한 아이템을 담은 가방을 들고 다시 찾아옵니다. 

#참쌤스쿨 #사바사바 #현수토리 #현수쌤의역사수업가방 #역사 #초등 #중등 #역사수업 #역사게임 

댓글